ID  PW    쪽지함쇼핑카트


영화들
영화인들
영화회사들
인기순위
영화인 사진
영화/비디오 검색
존 말코비치 되기 (2000, Being John Malkovich)
미국 / 영어 / 코미디 / 112분 18세관람가 / 2000년 05월 13일 개봉


출연: 존 쿠삭, 카메론 디아즈, 캐서린 키너
감독: 스파이크 존즈
각본:
촬영: 랜스 아코드
제작: 그라머시픽처스, 프로퍼갠다필름

공식 홈페이지  
팬 리스트 보기  
네티즌 리뷰 쓰기
[만족지수]60%

작품성  (8/10)
네티즌  (8/10)
[4명]  





배우 존 말코비치의 머리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터널을 발견한 남자의 이야기. 자동차나 카메라 CF광고를 전문으로 연출하던 존즈의 첫 번째 작품으로 상당한 평가를 받았다. 찰리 쉰, 브랫 피트, 숀 펜 등이 까메오로 출연, 재치 있는 장면들을 만들었다. 끊임없이 기괴하여 눈부시게 재기가 번득이는 진품으로 매순간 관객을 새로운 상황으로 이끌고 간다는 호평이다. 아카데미 3개 부문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은 없다.

스케이트 보드 선수 출신으로, 비스티 보이즈의 "사보타지" 등의 뮤직 비디오를 연출했고, <쓰리 킹즈>에서는 연기력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진 스파이크 존스의 첫 연출 데뷔작이며, 기괴한 시나리오를 쓴 찰리 카우프만도 이 영화가 처음이다. 두 사람은 인연은 스파이크 존스 감독의 친구가 각본가 찰리 카우프만의 동생과 함께 군복무를 한 것 때문. 카우프만이 동생에게 보낸 각본이 친구를 통해 존스의 손에 들어왔고 그는 당시 아무도 관심두지 않던 이 각본을 자신이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회사인 프로파간다에 가져갔지만 반응은 신통치 않았다. 회사는 존 말코비치를 캐스팅하면 투자하겠다고 말했고, 각본을 본 말코비치가 선뜻 응하자, 존 쿠색, 캐서린 키너가 속속 참여했다. 카메론 디아즈는 제작진이 그다지 염두에 두지 않은 인물이었으나 촬영 2주 전에 출연하겠다고 찾아왔다. 파격적인 캐스팅인 만큼 영화를 한참 보고나서야 라티가 카메론 디아즈임을 눈치챌 수 있을 정도다.

감독과 작가 모두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평론가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의 스티븐 레어는 "갑작스런게 나타난 마술같은 영화이다."면서 존 큐잭, 캐쓰린 키너, 올슨 빈과 존 말코비치의 연기에 대하여 "정말 탁월하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고, 뉴욕 타임즈의 자넷 매슬린은 일찍이 뉴욕 필름 페스티발에서 이 영화에 대해 "혜성처럼 나타난 비디오 감독 스파이크 존스의 이 저항할 수 없는 첫 번째 영화보다 더 사랑스럽고, 흥미로우며, 예언적인 영화는 이번 페스티발의 모든 영화를 통하여 없다"고 이 영화의 신선함에 놀라움을 표현하였다.



크레이그 슈와츠(Craig Schwartz: 존 쿠삭 분)은 꼭두각시인형 예술가다. 인형을 만들고 놀리는 재주가 뛰어나지만 현재는 실업자 신세다. 애완동물 가게를 운영하며 동물에게 온갖 정성을 다하는 아내 로테(Lotte Schwartz: 카메론 디아즈 분)는 그에게 직장을 구해보라고 권한다. 크레이그는 신문을 보다가 손을 잽싸게 놀려 서류정리를 해줄 사무원을 구한다는 광고를 보고 '레스터 기업'을 찾아간다. 회사는 뉴욕시의 한 빌딩인데 7과 1/2층(7층과 8층)사이에 사무실이 위치하는 기괴한 곳이다. 빠른 손놀림으로 즉시 채용이 된 크레이그는 오리엔테이션에서 멕신(Maxine: 케서린 키너 분)에게 반하지만, 그가 꼭두각시 인형술사라는 것을 알고 상대조차 하지 않으려 한다. 어느날 크레이그는 서류정리 중 실수로 서류철을 캐비닛 뒤로 떨어뜨린다. 이를 주으려고 캐비닛을 옮기다 이상한 문을 발견하게 된다. 그 문은 배우 '존 말코비치'의 뇌로 가는 통로였다. 15분동안 존 말코비치의 뇌속에 머물수 있고, 그의 감각을 모두 느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크레이그는 이 사실을 부인과 멕신에게 알린다. 상업적 수완이 좋은 멕신은 이를 이용해 사업을 하자고 제안하고 이 사업은 나날이 번창해 가는데.